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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 클래식-바리스타-루프톱… 편의점의 상식을 깨다

2018.10.31

 



이마트24의 서울 용산구 동작 구름 노을카페는 ‘문화가 있는 라운지 편의점’을 표방하며 
바리스타는 물론이고 서점도 갖췄다. 5층에는 한강을 바라볼 수 있는 루프톱도 있다.

 


"\#1. 8월 말 서울 용산구 동작대교 남단에 100m 거리를 두고 문을 연 ‘동작 구름카페’와 ‘동작 노을카페’는 이름과 달리 5층짜리 편의점이다. 1, 2층은 ‘바리스타가 있는 편의점’으로 커피를 비롯해 과자, 주류, 식품 등을 판매한다. 3, 4층의 서점과 ‘별마루 라운지’에선 책을 볼 수 있다. 옥상인 5층 루프톱(roof-top)에서는 한강을 바라보며 북콘서트와 버스킹 공연을 즐길 수 있다. 

#2. 지난해 5월 문을 연 이 편의점의 서울 중구 충무로2가점은 ‘풍경이 있는 편의점’을 콘셉트로 했다. 2, 3층을 카페 형태로 꾸며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루프톱에서는 흔들의자에 앉아 남산타워 전경을 조망할 수 있어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 입소문이 났다.

○ 기존 편의점의 공식을 깨다

음반과 클래식 청음 장비를 구비한 이마트24 예술의 전당점. 이마트24 제공

신세계의 편의점 브랜드 이마트24가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을 접목한 색다른 편의점 매장을 선보이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마트24는 지난해 2월 매장 안에 클래식 청음 장비를 구비한 ‘예술의전당점’을 시작으로 △매장에서 직접 만든 도시락과 덮밥을 제공하는 ‘스타필드코엑스몰 1호점’ △종이책과 다양한 전자책을 열람하는 북카페 형식의 ‘스타필드코엑스몰 3호점’ △한옥을 주요 테마로 한 ‘삼청동점’ △바리스타가 만든 원두커피를 판매하는 ‘해방촌점’ 등 차별화된 매장을 선보였다. 이마트24에 따르면 이 매장들의 평균 매출은 다른 점포보다 배 이상으로 높은 편이다.

색다른 편의점을 위해 이마트24는 지난해 9월 내부 직원 16명과 외부 전문가 2명으로 구성된 편의생활연구소를 설립했다. 편의점이란 틀에 갇히지 않기 위해 인구학자 조영태 서울대 교수와 4차 산업혁명 전문가 최재붕 성균관대 교수를 외부 전문가로 영입한 것이다.

이곳에선 기존 편의점 매출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담배, 주류를 대체할 새 상품기획(MD) 아이디어가 논의되고 있다. 바리스타가 만들어주는 커피, 클래식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라운지,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 등은 이러한 고민의 결과물이다. 

○ 5년 만에 업계 4위로

신세계는 2013년 12월 중소 편의점업체 위드미를 인수하며 편의점 사업에 뛰어들었다. 인수 당시 위드미의 매장 수는 불과 87개. 신세계는 다른 편의점과의 브랜드 차별화를 위해 24시간 영업시간, 변동 월회비, 영업 위약금이 없는 ‘3무(無) 정책’을 내세워 가맹점을 모집했다. 또 2016년 위드미를 이마트위드미로 바꿨으며 지난해 7월 이마트24로 ‘리브랜딩’ 작업을 시작했다. 그 결과 인수 5년 만에 매장 수 3499개로 CU(1만3048개), GS25(1만2977개), 세븐일레븐(9543개)에 이어 업계 4위로 뛰어올랐다. 

무엇보다 최근 들어 경쟁사에서 이마트24로 전환하는 가맹점주가 늘어난 점이 주목할 만하다. 올해 들어 9월 말까지 CU 등 타 편의점에서 이마트24로 전환한 건수는 한 달 평균 16.4곳(총 148곳)이었다. 지난해 한 달 평균 5.1곳(총 61곳)에 비해 3배 수준으로 증가한 셈이다. 

경기 고양시에서 편의점 3개를 운영하는 최모 씨(50)는 최근 편의점 1곳을 이마트24로 바꿨다. 기존 편의점의 계약기간이 2년 남았지만 위약금 3000만 원을 내고 계약을 해지했다. 이마트24로 전환하기 전에는 본사에 매달 내는 돈이 최고 500만 원에 달해 상당한 부담이었다. 최 씨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이 점포에서만 매달 60만 원이 더 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본사에 내는 돈을 줄일 방안을 찾다가 이마트24로 전환했다”고 했다. 업계에서는 24시간 의무영업과 변동 월회비가 없고, 중도해지 위약금도 내지 않는 이마트24의 전략이 성공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 언론사 : 동아일보
■ 기사명 : 클래식-바리스타-루프톱… 편의점의 상식을 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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